여행 및 맛집 가이드

여행하는 가을 추천 관광지(강릉 솔향수목원)

rps041 2024. 11. 18. 07:50
반응형

 

수목원이란?

수목을 중심으로 수목 유전자원을 수집·증식·보존·관리 및 전시하고 그 자원화를 위한 학술적·산업적 연구와 숲해설을 토대로 수목 교육 등을 하는 연구 교육 시설입니다.

우리나라 대표수종이며 뛰어난 기상과 자태가 고운 금강소나무는 백두대간 동쪽, 쪽빛의 동해바다를 바라보는 곳에 자생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금강소나무는 피톤치드를 많이 발산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장과 심폐기능을 강화 해줄 뿐 아니라 자태가 아름다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나무들의 제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전국에서 가장 울창한 소나무 숲을 자랑하는 강릉시는 오랫동안 잘 보존해온 칠성산 자락의 78.5ha의 금강소나무 원시림을 모든 이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숲과 하나되는 시설과 야생화 등을 보강하여 솔향수목원을 열게 되었습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소나무를 테마로 조성된 강릉 솔향수목원이 각종 시설과 주차장을 확충하는 등 관광명소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강릉시에 따르면 솔향수목원은 2011년 구정면 구정리 산 135 등 15필지에 조성돼 금강소나무를 포함해 1,100여종 22만본의 식물이 자라고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밤 11시까지 운영되는 대표적 야간 관광지로 평일에는 하루 평균 500여명, 휴일에는 2,000여명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관람객들이 몰리는 휴일과 휴가철에는 심각한 주차난이 되풀이되고 있으며, 편의시설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시는 관람객 불편 해소와 수목 유전자원 보호 등을 위해 수목원 확장방안을 마련했습니다.

 

78만5,956㎡의 면적을 213필지 154만2,858㎡로 확장하고, 식물 전시공간과 숲길 등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시는 125억원을 들여 2029년까지 경관조명, 하이테크, 재배시설, 전시원 설치 등 특성화사업과 주차장 확충, 진입로 확장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168면인 주차장을 500면 규모로 늘리고, 도로 폭이 좁아 버스 교행이 되지 않는 주진입로를 폭 8m로 확장할

방침입니다.

 

또한 전국 유일의 소나무 테마 수목원입니다.

 

강릉을 떠올리면 바다와 커피가 먼저 떠오르지만,대한민국에서 가장 울창한 숲을 간직한 고장이기도 합니다.

장점은 경포해변이나 안목해변 등 다른 명소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상태이기때문에 크게 붐비지않는것이 장점입니다.?

현지인들이 피서지로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반응형